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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기능

사례관리란?

지역 내 다양한 욕구나 문제를 가진 사각지대 위기가정을 발굴하고 안전, 건강, 일상생활유지, 가족관계, 경제, 사회문제 등 복합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인 및 가정을 대상으로 상담 및 지역사회 연계를 통하여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참여대상

해운대구 반송2동 내 거주자 중 LH주공아파트 거주자를 우선으로 하고, 경제 ‧ 심리 ‧ 정서 등의 이유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정 또는 개인 누구나

접수방법

본인이 직접 신청하거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웃을 의뢰가능하며, 기관에 전화 또는 내방, 의뢰를 통해 신청 가능

사례관리기능 진행과정

사업내용

주공아파트 장애인현황
사례직접개입 전화 및 내방, 방문상담을 통한 사례당사자 관리
정보수집 사례당사자 개입에 필요한 정보 수집
자원 . 서비스연계 사례당사자에게 필요한 자원 및 서비스를 발굴하거나 연계하여 제공
사례회의 신규 및 기존 재가대상자 관리를 위한 내‧외부 사례회의 실시를 통해 사례선정, 개입방법, 목표설정 등 논의
슈퍼비전 사회복지, 의료관련 전문가 등 지역사회 전문가와 연계하여 사례관리기능 슈퍼비젼 실시
위기개입 자살위험 및 긴급대상자 위기개입

네트워크 사업

해피존 네트워크

해운대구 지역주민의 다양한 욕구와 문제해결을 위한 지역사회 민간기관 사례관리기능 네트워크 ‘해피존네트워크’

주요사업

  • 회의 : 거점기관협의회, 실무지원단회의, 실무자회의
  • 통합사례회의 : 사례대상자의 문제상황 개선을 위한 논의 및 각 분야별 전문가 슈퍼비전.
  • 연 1회 사례집발간

다복한 사례관리기능 네트워크

민과 관의 협력하여 사례관리를 통해 주민의 삶에 희망을 더하는 “다복한 사례관리기능 네트워크

주요사업

  • 통합사례회의, 공동사례관리, 실무자 역량강화 등
  • 진행과정 : 사례발굴→사례대상자 접수 및 의뢰→사례회의 접수→사례회의(계획,개입방향,자원연계,공동사례관리선정 등→점검, 종결 등

희망의사다리운동

반송지역 아동·청소년의 다양한 욕구충족의 기회를 제공하여 지역사회 내에서의 ‘출발선의 평등’ 구축을 위한 공동체운동 “희망의사다리운동”

주요사업

  • 실무자회의 및 실무자워크샵
  • 기금지원 :
    ① 생활기금(운봉복지관)-생계비, 결식지원, 의복비, 이사비
    ② 건강기금(반송복지관)-의료비
    ③ 문화기금(파랑새복지관)-수학여행비, 학습·문화체험비, 문화환경조성비
    ④ 교육기금-(반석복지관)교복구입비, 진로개발비
  • 기금 지원과정 : 신청(전화 및 방문 등) → 상담 → 사례판정회의 → 기금지원 → 사후관리
  • 별별축제 : ‘별난 아이들의 별난 축제’ 반송지역 청소년들의 건전한 문화발전을 위한 축제로, 매년 주제 및 세부내용은 상이하게 진행됨.

문의전화 : 운봉종합사회복지관 사례관리팀(☎ 051-543-2431)